본문 내용 바로가기대메뉴 바로가기

누리집 이미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우수화물운수업체인증

우수화물업체인증제도는

우수화물업체인증마크 운수업체의 서비스 수준을 정부에서 평가하여 인증함으로써, 화주 등 소비자가 운송업체 선정시 합리적 판단을 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화물운수업계내의 서비스 차별화 경쟁을 유도하여 운송서비스 향상을 도모하는 제도


※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 제15조(우수 운송사업자 인증)
국토교통부장관은 화주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를 갖추고 화물운송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며, 화물의 안전운송 등을 통하여 화주에 대한 서비스 향상에 기여하는 운송사업자를 우수업체로 인증할 수 있다.

 

도입배경

이미지 전 세계적으로 경제규모와 무역 교역량이 증가함에 따라 물류 경쟁력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으며, 각 국은 물류네트워크의 중심적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공항, 항만, 물류터미널 등 많은 물류인프라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에서는 물류거점시설에 대한 투자와 더불어 물류거점시설을 연결하는 운송 네트워크 산업의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향상과 소비자 만족도 제고를 위해 우수화물업체 인증제도를 도입 하게 되었으며, 이를 통해 화주는 운송업체 선정 시 합리적 판단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으므로, 화물운송산업의 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물류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 할 것입니다.

 

참여대상기업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규칙 제22조 2항에 의거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 기업이 우수화물운수업체 인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화물자동차운수사업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화물자동차 운송주선사업 화물자동차 운송가맹사업

화물자동차운수 사업법 시행규칙 - 제22조의 2
우수업체의 선정기준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소비자 피해의 처리 등 서비스 내용이 우수할 것
2.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의 예방체계 등을 갖출 것
3. 경영상태가 양호할 것
4. 그 밖에 국토교통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기준에 적합할 것

 

인증기업혜택

1. Feedback Report 제공 및 Presentation
서류심사, 현장심사를 통해 응모기업의 현재 모습을 진단하고, 강/약점을 비교 분석하여, 심사위원의 제언을 담아 보고서를 제공합니다.
또한 컨설턴트에 의한 방문 Presentation을 통해 자사의 서비스 수준 및 약점을 인식하고 향후 개선해야 할 방향과 과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피드백보고서
우수 화물운수업체 인증을 통해 인증기업들이 현재의 서비스수준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사전 진단과 심사결과를 비교, 분석한 피드백 보고서를 제공하며, 기업 요청시 개별적으로 브리핑을 함으로써 기업내부에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Process

1. 서비스 사전진단

- 기업별 서비스 개선 활동 자가진단
- 서비스 실태에 대한 강약점 분석 및 개선도 분석

2. 심사기준 별 평가결과 상세분석

- 자가진단 결과와 심사위원단 평가결과 연계 분석

3. 개선안 마련(우수사례 벤치마킹)

- 개선사례 Bank 구축 및 활용
- 우수기업 및 타 업종 개선사례 벤치마킹

4. 피드백 보고서 제공

- 피드백 내용 강화
- 개선 실행전략 중심의 피드백 보고서 제공
- 기업 요청 시 방문 브리핑 실시

 

2.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품질 달성
우수 화물운수업체 인증제는 세계적 서비스품질 등급의 달성을 위해 끊임없이 개선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본 인증제의 참여를 통해서 기업의 서비스 경제력이 세계적 수준으로 향상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CS개선활동 지원
KMAC가 보유한 컨설팅 및 교육 역량, CS리더스클럽 커뮤니티 등을 활용하여 직원을 대상으로 한 특강, 인증기업간 커뮤니티 구성, 다양한 정보교류 지원, 사례집을 통한 사례 공유 등 개선활동을 위한 제반 지원을 제공합니다.

 

1. 서비스교육 지원

- 서비스의 중요성 및 필요성
- 서비스 개선 방법

2. 인증기업 커뮤니티 구성

- 서비스 개선활동이 인증기업들에 의해 주도적으로 이루어질수 있도록 지원
- 서비스 개선 관련 솔루션 제공 및 정보교류의 장으로 활용

3. 서비스 정보교류 지원

- 경영자 교류
- 서비스 개선 사례 벤치마킹
- Forum 및 Workshop 개최

4. 사례집 발간

- 기업의 다양한 서비스 개선 활동 사례 발굴
- 화물운수업체 서비스 개선 활동 사례집 발간


3. 기업홍보 및 보도를 통한 이미지 개선 효과
인증을 부여받은 기업의 희망시, 주요 매체를 통해 널리 인증결과를 공동으로 알릴 수 있는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증결과에 대한 보도 및 종합광고를 시행함으로써 최대의 기업홍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기업의 대고객 신뢰성 향상
우수화물운수업체 인증획득은 바로 기업의 서비스 수준에 대한 신뢰의 증표이며, 고객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에 대한 증거입니다. 이는 고객에 신뢰를 주고 기업이미지를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5. 우수 화물운수업체 인증마크의 전략적 활용
서비스품질을 인증받은 기업은 사업장내 상품광고, 기업이미지 광고 등 마케팅 활동에 전략적으로 인증마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직원들의 자부심 고취와 서비스 Boom-up을 꾀할 수 있습니다.

 

6. 인증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 화물자동차 운송사업 차량 증차시 우선권 부여
- 공공부문 조달 구매시 인증기업 우선 고려
- 물류시설 입주권 등 정부 추진사업에 우선배려

 

인증절차

인증심사절차 신청서 제출 접수 심사 심의결과심의 통보 이의신청 재심사 결과통보 인증교부(국토교통부)

 

 

심사영역및  주요 평가항목

서비스 계획 (200)
1. 리더십 - 1 경영비전 (10)
- 2 경영목표 및 추진전략 (20)
- 3 최고경영진의 의지, 리더십 (30)
- 4 기업문화 (20)
80






2. 서비스품질 경영전략 - 1 서비스품질 목표 및 전략 (30)
- 2 서비스품질 수행체계 (50)
- 3 서비스품질 평가체계 (40)
120






서비스 실행
(500)
3. 운수서비스 프로세스 - 1 서비스의 영업(계약까지) 프로세스 (40)
- 2 서비스의 실행 프로세스 (100)
- 3 서비스의 사후관리 프로세스 (60)
- 4 서비스의 지원(안전, 품질, 점검 등) 프로세스 (30)
230









4 .정보시스템 - 1 운송지원 정보시스템 (50)
- 2 업무지원 정보시스템 (20)
- 3 고객지원 정보시스템(인터페이스 포함) (50)
120









5. 인사 및 조직관리 - 1 조직관리 체계(인사, 총무 등) (25)
- 2 교육훈련 및 인재육성 (30)
- 3 복리후생 및 만족 (30)
- 4 협력업체 관리 및 지원체계 (15)
100









6. 자원 및 환경관리 - 1 운송관련 시설관리 (15)
- 2 운송장비 관리 (30)
- 3 사무환경 관리 (5)
50









서비스 성과
(300)
7. 서비스 경영성과 - 1 서비스 성과(CSI, SQI 등) (150)
- 2 재무성과(수익성,성장성,안전성 등) (120)
- 3 기타성과(대외활동성과,조직성과 등) (30)
300










  접근 방법 (Approach)
- 각 심사 항목에 표시되어 있는 사항이 어떤 개념과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전개 (Deployment)
- 각 심사 항목에 표시되어 있는 사항이 어느 부문 어느 직급(수평/수직레벨)에서 전개되고 있는지를 파악한다. 즉, 조직 내에 해당항목의 전개 정도에 대해 평가한다.

  결과 (Results)
- 각 심사항목에 나타나 있는 사항의 활동성과로서 어떤 결과가 있었는지를 파악한다. 결과는 현재의 실행수준이나 경쟁사 비교, 벤치마킹 등을 통한 상대적인 실행 수준을 의미한다. 즉, 해당항목이 조직내외에 전개된 결과, 어느 정도 달성되었는가를 평가한다.

 

평가척도 및 기준

1
(0%)
- 체계적인 방법이 분명하지 않은 경우
- 일화와 같은 정보만 있는 상황
보고한 분야에서 실적이 없거나 아주 빈약
2
(10~30%)
- 항목의 기본목적에 알맞은 체계적인 방법으로 시작하는 단계
- 문제대응 단계에서 개선지향으로 이행 하는 초기단계
- 항목의 기본목적을 방해하는 큰 결함이 전개단계에 존재
- 개선경향의 초기단계(일부 분야에서 약간의 개선이나 초보적인 성과가 있는 상태)
- 핵심사업의 중요부문에서 결과가 보고되지 않은 상태
3
(40~60%)
- 항목의 기본목적에 대응 가능한 건전 하고 체계적인 방법론이 정비되어 있다.
- 중요분야의 사실에 근거한 개선 프로세스가 확립되어 있다.
- 일부 분야에서 초기단계의 전개 상태로 전개를 위한 큰 결함이나 갭은 존재하지 않는다.
- 핵심사업의 중요부문 대부분에서 개선 성향이 양호한 성과로 보고되는 상태
- 핵심사업의 중요부문에서 역행하는 경향이나 빈약한 성과가 보고되고 있지 않다.
- 적절한 경쟁사 비교나 벤치마킹으로 평가해 본 결과 일부 경향이나 성과 수준이 강점을 보이고 있거나 우수한 수준 범위
4
(70~90%)
- 항목전반이 목적에 대응 가능한 건전하고 체계적인 방법론으로 정비되어 있다.
- 사실에 근거한 개선프로세스가 경영의 기본도구가 되고 있다.
- 개선의 사이클이나 분석의 결과를 사실에 근거하여 증명할 수 있다.
- 방법론이 큰 결함이나 갭 없이 양호하게 전개되고 있으며 일부 분야에서 서로 약간 상이할 수도 있다.
- 핵심사업의 중요부문 대부분에서 현재의 성과가 우수한 범위에 있다.
- 대부분의 개선경향과 성과수준이 안정되어 있다.
- 적절한 경쟁사 비교나 벤치마킹으로 평가해 본 결과 대부분의 성과수준이 매우 양호하며 업계에 리더십을 발휘하는 지위에 있는 것이 명확하다
5
(100%)
- 항목의 모든 조건에 완전히 대응되는 건전하고도 체계적인 방법론이 정비되어 있다.
- 사실에 근거한 매우 강력한 개선 프로세스가 경영의 기본도구가 되고 있다.
- 우수한 분석에 근거한 철저한 개선, 통합화가 이루어져 있다.
- 어느 분야에 있어서도 중요한 약점이나 결함이 없는 방법이 완전하게 전개되고 있다.
- 핵심사업의 중요부문 대부분에서 현재의 성과가 매우 우수하다.
- 대부분의 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개선 경향이 있으며, 성과수준이 안정되어 있다.
- 많은 분야에서 업계 및 벤치마킹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지위에 있다는 증거가 명백하다

심사항목별 평가지표 download

 

 

인증등급설명
1,000점 만점을 기준으로 인증심사위원단에서 채점한 결과 점수가 700점 이상이면 우수화물운수업체로 인증되며, 해당점수가 700~799점이면 A 등급, 800~899점이면 AA등급, 900점 이상이면 AAA 등급을 부여합니다.

 

인증등급은 인증공식 발표 후 2년간 유효합니다.
현재의 등급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2년 후 유지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인증을 부여 받은 기업이 보다 높은 등급을 인증받기 위해서는 초기 인증심사와 동일한 과정의 승급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AAA
(Triple A)
900점이상
탁월한 서비스 체계 및 서비스 활동을 통해 각종 성과를 창출하고, 서비스 활동이 세계적 수준의 서비스로 제공되고 있어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화물운수업체
AA
(Double A)
800~899점
기업 내 시스템과 마인드가 고객 지향적이며 그 기업만의 독특한 서비스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어 국내 모든 산업을 통틀어 매우 우수한 서비스품질을 보유하고 있는 화물운수업체
A
(Single A)
700~799점
동종 업계 내에서 매우 우수한 서비스 수준을 보이며, 서비스를 경쟁력의 커다란 요소로 인식하여 고객의 관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이 돋보이는 화물운수업체

 

인증유지
  우수화물운수업체로 인증 받은 기업은 인증 후에도 인증기준을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함으로써 우수화물운수업체 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인증센터에서는 인증일로부터 매 2년이 경과한 날을 기준으로 30일 이내에 정기검사 실시계획을 수립하여 우수화물운수업체에 정기검사일 14일 이전에 통보하게 되고, 정기검사 실시계획을 통보 받은 우수화물운수업체는 정기검사 신청서를 인증센터에 제출하여야 우수화물운수업체 인증 자격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정기검사신청서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우수화물운수업체인증 자격을 유지할 수 없습니다.
※ 인증센터는 지적사항에 대한 시정조치 결과가 중대하게 부적절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인증위원회에 인증 취소 승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단 업체의 요청이 있는 경우 시정조치 보고기한을 30일 이내에서 1회에 한하여 연장 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조직체계

국토교통부 인증운영위원회 인증센터 인증제도 기획 인증제도 운영


  인증운영위원회

인증운영위원회는 인증심사위원회에서 심사한 결과를 토대로 심사결과를 심의하는 기관으로 최종적으로 인증여부에 대한 판정을 수행하여, 국토 해양부와 해당 기업에 심사결과를 통보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인증운영위원회는 국토교통부 1인, 인증대행기관(KMAC) 1인, 그리고 외부의 전문가 6인으로 구성됩니다.

  심사위원그룹
인증심사위원회는 실질적인 인증심사업무를 수행하는 비상설전문가풀(pool)로서 인증신청이 접수되면 인증심사위원회풀에서 인증심사위원장을 포함한 심사위원을 뽑아 인증심사위원회를 구성하여 본격적인 심사 및 평가를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1개의 신청기업에 대한 인증심사위원회는 5명 이내의 인증심사위원으로 구성 됩니다.

KMAC는 현재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한국경영공학회’등 2개의 학회와 그 외 각종 경영 및 산업공학 관련 학회 소속의 교수진을 기반으로 수준 높은 인증심사를 위한 인증심사위원회풀을 갖추고 있습니다.

 

  우수화물운수업체 인증센터 구성원 소개

인증센터장
유인상
대표전화
02-3786-0555
팩스번호
02-3786-0333
sqcenter@kmac.co.kr
본부장
김희철
팀장
이상윤
운영 Part
노일식 전문위원
지원 Part
임형주 선임연구원

 


인증구비서류 및 비용
  우수 화물운수업체 평가항목별 구비서류

리더십 공적서
서비스 품질경영 전략 서비스 이행 표준 매뉴얼, 서비스 모니터링 결과보고서(접점 및 전화 모니터링), 서비스 품질 고객만족도 조사 보고서, 공적서
운수서비스 프로세스 영업업무 매뉴얼, 사후서비스 고객 응대 매뉴얼, 안전지침 체크리스트, 배상보험 가입 및 납입 증명서, 공적서
정보시스템 실시간 고객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서, 공적서
인사및조직 관리 부문별 서비스 관련 위임전결 규정집, 내부직원만족도 조사 공적서 결과 보고서, 협력업체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서, 협력업체 서비스품질 평가 결과서
자원및환경 관리 주차장 및 차고지 현황 설명서, 주차장 및 차고지 임대차 계약서, 운송장비 보유 현황 설명서, 장비 운영 표준(운영매뉴얼), 사무환경 관리 표준 매뉴얼, 공적서
서비스 경영성과 재무제표, 공적서

 

  공적서 작성요령

① 공적서는 A4용지에 작성하며, 분량제한이 없습니다.
② 공적서의 내용은 심사기준에 부합하도록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③ 서술내용은 최근3년 이내의 실적을 중심으로 작성하되, 필요한 경우 그 이전의 과정과 실적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④ 본 공적서는 소속기업 대표자의 승인을 필히 득해야 합니다.
⑤ 본 공적서는 바인더 혹은 책자형태 10부와 함께 별도로 원본 파일을 필히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수 화물운수업체 인증 심사비

   ▶ 신규인증 - 3,455,000원
   ▶ 승급심사 - 3,455,000원
   ▶ 유지심사 -
1,500,000원

우수화물업체인증이란? 정보조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