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대메뉴 바로가기

누리집 이미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지식조회

  • 인쇄
 
질문자 채택된 경우, 추가 답변 등록이 불가합니다.

 

 

Re.물류공동화 장점이랑 물류센터 참여 기업과 참여 방식에 대해서 알고 싶습니다
admin007|2015-11-04 00:00:00 답변추천하기 0
신고하기
질문자가 선택한 답변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입니다.

물류공동화(공동물류)란 물류기업, 화주기업이 물류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시설, 장비, 인력, 조직, 정보망 등을 공동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물류공동화의 장점은 대규모 건물 밀집지역, 상업지역 등과 같이 물동량이 많고 교통 혼잡이 심한 지역의 경우 물류비용 절감, 교통 체증 감소의 효과가 있고, 개별 기업별로 각각 설치 및 운영해야 하는 시설, 장비, 인력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어 비용이 절감된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13년 현재 국토교통부에서는 우리나라의 공동물류 이용률이 1 이내(일본은 17) 내외인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류효율성 제고 및 교통체증 감소, 물류비 절감 등을 위해 지자체와 민간기업의 공동물류지원사업을 시행 중입니다(물류정책기본법 제23조 제1항, 제3항)

공동물류 분야를 1, 산업거점 공동물류 2. 물류사각지대 공동물류 3. 창의제안 공동물류로 분류해서 화주기업과 물류기업이 공동물류로 전환할 시 컨설팅 소요비용을 50 이내에서 지원하고 있으며, 사업은 한국무역협회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업 참여방식은 화주기업이 컨소시엄(3-6개사 내외)를 구성하고 컨설팅기업(물류기업)고 공동으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심사/선정 후 컨설팅 비용을 지원하는 방식입니다.

'14년 상반기에는 5개 컨소시엄(화주기업 24개사)가 선정되었습니다.

1. 원진엠엔티, 선후정밀, 한양공업, 서진테크, 하이드텍, 대영산전, 헤넥스 - 세방
2. 고산농협, 대정농협, 안덕농협, 구좌농협 - 현대로지스틱스
3. 정진크레딕스, 콘텍스상사, 백범전자 - 포맨해운항공
4. 협신산업, 영보산업,인흥산업, 오성산업 - 두희글로벌로지스틱스
5. 선보공업, 파나시아, 성일SIM,선보유니텍, 스타코, 선보하이텍 - 세방

'14년 하반기에는 에이비씨마트, 플랫폼, 네오미오 3개의 화주기업과 스마트물류라는 회사가 지원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금년에도 무역협회에서 상반기와 하반기에 걸쳐 지원대상을 모집/선정 작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