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기반 자율주행 실증인프라 갖추다 


- 31일 충북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C-Track 정식 개소

- 충북대 스마트카연구센터 누리집 통해 이용… 온라인 예약 또는 전화상담

- 국토부 “C-Track, K-City와 함께 미래 모빌리티 산업의 한 축 담당”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3월 31일 오후 2시 비수도권 지역의 자율주행 기술개발 및 인력양성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구축한 실차 기반 실증기반시설(인프라)인「충북 자율주행 테스트베드

    (이하 'C-Track')」를 정식 개소한다고 밝혔다.


 ㅇ C-Track은 국토교통부․충청북도․청주시․충북대학교가 지역기업 육성‧전문인력 양성을 통해 

     지역맞춤형 모빌리티 신산업을 선도하고자 건립한 중․소규모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이다.


 ㅇ '19년에 공모를 통해 충북대학교 오창캠퍼스가 테스트베드의 적지로 선정된 이후 지난해까지

    총 295억 원을 투입하여 구축을 완료하였으며, 3월 31일 준공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운영에

    나선다.


□ 그간 수도권에는 국내 최대 자율주행 테스트베드인 K-City(경기 화성)가 국내 자율주행 중소·

    스타트업의 기술향상을 위한 훈련기지로서 역할을 해왔으나, 대전·충청 등 중부 지역에는 

    자율주행 기술을 연구하려는 수요에 비해 테스트베드 등 실증여건은 부족한 상황이었다.


 ㅇ 이번에 개소하는 C-Track은 전국 어디서든 2시간 내에 접근할 수 있는 지리적 이점을 

    갖추었으며, 근방에 국내 최고 과학기술 관련 대학을 비롯하여 자율주행 관련 다수의 연구

    기관·기업 등이 위치*하여 산·학·연의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


  * 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기계전기전자연구원 대용량ESS센터(음성), 현대모비스(충주) 등  


 ㅇ 정식 개소 이전 운영규정 마련을 위한 7개월간의 시험운영 기간 동안 총 9개의 기관이 

     1,110시간 C-Track 시설을 이미 이용하였으며, 60개의 기관이 자율주행 시나리오 테스트 및

    성능평가 등에 C-Track을 이용할 것을 희망*하여 국내 자율주행 역량 강화에 오픈 이노베이션

    허브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사전 수요조사('23.3월~4월 중순)를 통해 C-Track 자율주행 가상환경 검증 장비 활용의향서 접수 중. 현재까지 KAIST, 

     한국자동차연구원 등 60개의 산‧학‧연 기관 희망


□ C-Track은 총 83,096㎡ 부지에 실제 도로환경을 반영한 5개 구역 16종 시험로와 차량 개조․

   시스템 조정이 가능한 시험동 및 시험차량 모니터링을 위한 관제센터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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