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트럭복합운송 시범사업 추진한다

- 3일부터 인천국제공항-인천항-웨이하이항-웨이하이공항 사이에서 시행

- 화물차량을 카페리에 선적해 별도 하역과정 없이 화물울 운송

- 중국 ↔ 미국 등 국경 간 전자상거래 화물을 환적화물로 유치하여 

인천국제공항의 물동량 확대 기대



□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와 관세청(청장 윤태식)은 4월 3일(월)부터 6개월간 화물트럭을 활용한 

     한중복합운송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이번 한중복합운송 시범사업은 화물차량을 카페리(car ferry)에 선적해 한국인천공항-인천항-중국

    웨이하이항-웨이하이 공항 구간에서 별도 하역과정 없이 화물을 운송하는 사업이다.


 * 복합운송(Multimodal Transport) : 두 가지 이상의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것(ex. 육운+해운)


 ㅇ 국토교통부와 관세청은 '18년부터 중국 교통운수부와 해관총서와 시범사업 실시를 위한 협의를 

     진행하였으며, 지난 2월에는 시범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한 바 있다.


□ 이번 시범사업은 최근 중국의 국경 간 전자상거래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이를 우리나라에

    환적화물*로 유치하여 인천공항의 물동량과 물류산업 매출을 확대하고자 추진되었다.


   * 인천공항을 경유하는 중국발 해운-항공(Sea&Air) 환적 물동량: 59,942톤(‘20년 기준, 한국무역통계진흥원)


 ㅇ 이번 시범사업에 활용되는 트럭복합운송 방식은 기존 복합운송 방식*과 달리 완성차가 별도의 

     하역절차 없이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방식으로,


  * 화물을 실은 트레일러를 선박에 선적시키는 방식의 피견인 트레일러 복합운송 사업을 '10년부터 실시 중이며, 

    주로 기업간 화물운송에 활용


   - 항공스케줄에 따라 인천항에 화물이 입항한 당일에 인천국제공항의 항공편을 이용하는 것도 가능하여

     운송시간이 중요한 전자상거래 화물 운송에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  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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