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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음



  그만큼 글로벌시대를 맞이하여 국가간의 거래가 늘어남에 따라 글로벌시장에서의 물류시장 

데이터는 매년 증가추세를 나타내고 있다. 더 나아가 비대면시대에서는 경제활동의 주체들이 

비대면 (온라인) 분야의 수요급증에 따라 물류분야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되고 스타트업분야에서도 

디지털화를 통한 창업트랜드가 물류분야에서 가속화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전세계 국가중 가장 

빠른 고령화와 저출산의 대표적인 국가로 우리나라 산업의 미래가 암울하다. 전세계의 저명한 

학자들이나 저널등에서 지구상에서 소멸될 가장 높은 국가로 대한민국을 예상하고 있다. 

인구감소시대에는 모든 산업의 수요가 감소될 전망이어서 물류분야의 디지털화가 스타트업의 

미래먹거리로 부상할 전망이다.


  아래 [그림 2]를 보면 2040년이 되면 한국의 생산연령인구(15~64세)가 전체 인구의 절반수준으로

줄어들게 된다. 급격하게 진행되는 저출산·고령화가 ‘방아쇠’다. 식어가는 한국 경제의 성장엔진이

아예 소멸할 수 있다는 우려가 경제전문가 및 전문기관들을 통해 매년 경고를 내보내고 있다. 

이러한 인구소멸의 시대에는 과연 스타트업은 어떤 전략으로 창업사업화를 준비해야 할까? 

정답은 없지만 물류기반 스타트업들이 도전해야할 분야는 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수요가 

늘어나는 분야로 도전을 해야 한다.

[그림 2] 대한민국 인구추이


  인구가 감소하는 시대에 수요가 늘어나는 시장은 과연 어디일까요?  다양한 분야가 있지만 

아무래도 인구통계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에서 수요가 늘어나는 분야는 다음의 2가지 

영역으로 압축해 볼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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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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