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통계포커스1 / 1

철도 물류산업 활성화를 위한 해외 각국의 동향과 시사점

송원대학교 철도운전시스템학과 인태명 학과장

한국철도는 1970년대까지 50%를 상회하는 철도 물류 수송 분담률을 자랑하던 대한민국 최대 운송수단이었다. 그러나 가격경쟁력 상실과 생산성 저하로 2019년 이후 철도수송량이 연간 3천만톤 이하로 떨어지고 수송 분담률은 톤 기준 1.4% 수준으로 급락하고 말았다.

우리나라 철도수송량의 지속적인 하락은 도로 수송 대비 경쟁력 저하, 열악한 인프라와 투자의 부족, 변화에 대처하기 어려운 철도 물류산업의 구조적인 문제가 주요 원인이었다.

현재도 철도 물류 수송량의 감소로 인해 한국철도공사의 물류사업은 연간 2~3천억 원에 달하는 적자가 지속되고 있어 철도 물류사업의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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