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대메뉴 바로가기

누리집 이미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물류관리사 소개

물류관리사 시험안내

▣ 물류관리사란?

▶ 물류관리사(CPL:Certified Professional Logistician) 물류에 관한 전문지식이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계획·조사·연구·진단·평가 또는 이에 관한 상담·자문을 통하여 화물의 수송·보관·하역·포장 등의 물류관리에 필요한 직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 물류관리사 시험안내

소관부처
국토교통부
시행기관
한국산업인력공단 Q-net 사이트에서
시험신청가능
자격증 발급기관
한국통합물류협회 국가물류통합정보센터에서
자격증 신청가능
응시자격
제한 없음
▶ 물류관리사 자격시험 1. 물류관리사가 되려는 자는 국토교통부장관이 실시하는 시험에 합격하여야 한다.
2. 시험에 응시하여 부정행위를 한 자에 대하여는 그 시험을 무효로 한다.
3. 부정행위로 인해 시험 무효처분을 받은 자는 3년간 시험에 응시할 수 없다.

▶ 시험실시 물류관리사 자격시험은 매년 1회 시행하되, 국토교통부장관이 물류관리사의 수급상 특히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에는 2년마다 실시할 수 있다.

▶ 시험과목 시험과목 :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보관하역론, 국제물류론, 물류관련법
물류관리론·화물운송론 및 국제물류론에 관한 과목이 개설되어 있는 대학원에서 해당 과목을 모두 이수(학점을 취득한 경우로 한정한다)하고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받은 자는 시험과목 중 물류 관련 법규를 제외한 과목의 시험을 면제한다.

▶ 합격자 결정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자

물류관리사 업무/조직

▣ 물류관리사의 업무

물류관리사는 물류시스템 기획, 물류정보시스템 개발, 물류기술 개발, 물류센터 운영업무, 수배송 관리업무, 물류창고 및 자재·재고관리 업무, 물류컨설팅 등의 업무를 담당하며, 전 산업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 물류조직

▶ 물류조직 물류 분야에서 관리자로의 성장경로는 무수히 많지만, 개인의 기술적 요인, 관심사항, 의사결정 등에 따라 달라진다. 관리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영에 대한 지식, 물류프로세스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 다른 조직과의 대화를 위한 유연성 등이 필요하다. 특히, 유연성은 물류조직이 마케팅, 영업, 생산, 구매등과 연계되어 있기 대문에 중요한 요소라 할 수 있다.

▶ 물류 조직 내에서의 기능적인 분류 물류기업, 물류계획 및 분석, 수송관리, 창고 운영 관리, 구매 및 자재 관리, 국제물류 관리, 생산계획 및 통제, 공급체인 관리, 고객서비스 관리, 정보시스템 관리, 물류엔지니어링